UML(Unified Modeling Language)

시스템 분석, 설계, 구현 등의 과정에서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간의 의사소통이 원할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된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

 

  • UML은 Rumbaugh(OMT), Booch, Jcobson 등의 객체지향 방법론의 장점을 통합하였다
  • 시스템의 구조를 표현하는 6개의 구조 다이어그램과 시스템의 동작을 표현하는 7개의 행위 다이어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 각각의 다이어그램은 사물과 사물 간의 관계를 용도에 맞게 표현
  • 구성요소 : 사물, 관계, 다이어그램

 

구성요소

 

사물 : 모델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으로 구조 사물, 행동 사물, 그룹 사물, 주해 사물이 있다

구조사물 시스템의 개념적, 물리적 요소 표현
클래스, 유스케이스, 컴포넌트, 노드
행동 사물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 표현
상호작용, 상태머신 등
그룹 사물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표현
패키지
주해 사물 부가적인 설명이나 제약조건 등을 표현
노트

 

관계 : 사물과 사물 사이의 연관성으로 연관관계, 집합 관계, 포함 관계, 일반화 관계, 의존 관계, 실체화 관계가 있다

연관 관계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
실선으로 연결하고 방향성은 화살표
양방향 관계는 화살표 생략
다중도를 선 위에 표시
집합 관계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
포함하는 쪽, 포함되는 쪽 서로 독립적
포함되는 쪽에서 포함하는 쪽으로 속이 빈 마름모
포함 관계 집합 관계의 특수형태,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친다
포함하는 쪽과 포함되는 쪽은 서로 독립될 수 없다
포함되는 쪽에서 포함하는 쪽으로 속이 찬 마름모
일반화 관계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표현
상위 개념을 부모, 구체 개념을 자식
자식에서 부모로 속이 빈 화살표
의존 관계 사물 사이에 서로 연관은 있으나 필요에 의해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만 연관 유지
하나의 사물과 다른 사물이 소유 관계가 아니지만 사물의 변화가 다른 사물에도 영향을 미친다
영향을 주는 사물이 영향을 받는 사물 쪽으로 점선 화살표
실체화 관계 사물이 할 수 있거나 해야 하는 기능으로 서로를 그룹화 할 수 있는 관계
사물에서 기능으로 속이 빈 점선 화살표 

 

다이어그램 :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한것으로 여러 관점에서 시스템을 가시화한 뷰를 제공, 정적 모델링에서는 주로 구조적 다이어그램을, 동적 모델링에서는 주로 행위 다이어그램

 

구조적 다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 표현
시스템 구 파악 및 구조상의 문제점 도출
객체 다이어그램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객체 모델링에 활용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실제 구현 모듈인 컴포넌트 간의 관계나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 표현
구현 단계에서 사용
배치 다이어그램 결과물, 프로세스,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 위치 표현
노드와 의사소통 경로로 표현
구현 단계에서 사용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
패키지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 표현

 

행위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사용자의 요구 분석, 기능 모델ㄹ링 작업에 사용
사용자와 사용 사례로 구성
시퀀스 다이어그램 주고받는 메시지 표현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메시지 표현 뿐만 아니라 객체들 간의 연관까지 표현
상태 다이어그램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지 표현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동적 모델링에 활용
활동 다이어그램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
상호작용 개요 당어그램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간의 제어 흐름을 표현
타이밍 다이어그램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 표현

 

주요 UML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use case)다이어그램

  • 외부 요소와 시스템 간의 상호 작용 확인
  •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
  • 시스템 범위 파악
시스템/시스템 범위 시스템 내부에서 수행되는 기능들을 외부 시스템과 구분하기 위해 시스템 냅의 유스케이스들을 사각형으로 묶어 시스템의 범위 표현
액터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모든 외부 요소
주액터 : 주로 사람
부액터 : 주로 조직이나 기관
유스케이스 사용사 과넘에서 시트템이 액터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나 기능
관계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에서 액터와 유스케이스, 유스케이스와 유스케이스사이에서 나타날 수 있음
포함 관계, 확장 관계, 일반화 관계가 있음

클래스(Class) 다이어그램

  • 구조적 다이어그램
  • 시스템 구성 요소를 문서화하는 데 사용된다
  • 코딩에 필요한 객체의 속서으 함수 등의 정보를 잘 표현 -> 시스템 모델링에 사용
클래스 속성과 오퍼레이션 표현
일반적으로 클래서의 이름, 속성, 오퍼레이션으로 표기
속성 : 클래스의 상태나 정보 표현
오퍼레이션 : 클래스가 수행할 수 있는 동작, 함수라고도 함
제약조건 제약조건이 있다면 적음
관계 연관성 표현
연관 관계, 집합 관계, 포함 관계, 일반화 관계, 의존 관계가 있다

시퀀스(Sequence) 다이어그램

  • 메시지를 표현
  • 수행 기간 확인 가능
  • 내부 객체들을 기본 단위로 하여 상호작용을 표현
  • 주요 기능 모델링에서 작성한 유스케이스 명세서를 하나의 표현 범위로 하지만, 하나의 클래스에 포함된 오퍼레이션을 하나의 범위로 표현하기도 함
액터 시스테으로부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외부 요소
객체 메시지를 주고받는 주제
생명선 객체가 메모리에 존재하는 기간, 객체 아래쪽에 점선을 그어 표현
실행 상자 객체가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구동되고 있음을 표현
메시지 메시지

 

 

2021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도서를 학습하고 정리하였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