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텍처 패턴

아키텍처를 선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 또는 예제

  • 아키텍처 패턴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구조를 구성하기 위한 기볹ㄱ인 윤곽을 제시
  • 아서브시트템들과 그 역할이 저으이되어 있으며, 서브시스템 사이의 관계와 여러 규칙, 지침 등이 포함되어 있다
  • 아키텍처 페턴을 아키텍처 스타일 또는 표준 아키텍처라고도 한다
  • 아키텍처 패턴의 장점
    • 시행착오를 줄여 개발 시간 단축, 고품질 소프트웨어 생산
    • 안정적인 개발 가능
    • 의사소통 간편
    • 시스템 구조 이해가 쉬워 개발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도 손쉽게 유지보수 수행 가능
    • 개발 전에 시스템 특성 예측 가능

 

레이어 패턴(Layers pattern)

레이어 패턴은 시스템을 계층으로 구분하연 구성하는 고전적 방법

  • 각각의 서브시스템들이 계층구조를 이룸, 상위 계층은 하위 계층에 대한 서비스 제공자가 되고, 하위 계층은 상위 계층의 클라이언트가 된다
  • 서로 마주보는 두 개의 계층 사이에서만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 특정 계층만 교체해 시스템 개선이 가능
  • 대표적으로 OSI 참조 모델이 있다

클라이언트 - 서버 패턴

  • 하나의 서버 컴포넌트와 다수의 클라이언트 컴포넌트로 구성
  • 사용자는 클라이언트 컴포넌트와만 의사소통을 한다
  •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대비해 항상 대기 상태 유지
  • 요청, 응담 받기 위해 동기화 되는 경우 제외하고는 서로 독립적

파이프 - 필터 패턴(Pipe - Filter Pattern)

  • 각 단계를 필터 컴포넌트로 캡슐화하여 파이프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패턴
  • 재사용성이 좋고 추가가 쉬워 확장에 용이
  • 다양한 파이프라인 구축 가능
  • 데이터 변환, 버퍼링, 동기화 등에 주로 사용
  • 대표적으로 유닉스의 쉘이 있다

모델 - 뷰 - 컨트롤러 패턴(Model - View - Controller Pattern)

  • 서브 시스템을 3개의 부분으로  구조화
  • 모델 : 시스템의 핵심 기능과 데이터 보관
  • 뷰 : 사용자에게 정보 표시
  • 컨트롤러 : 사용자에게 받은 입력 처리
  • 각각의 패턴은 별도의 컴포넌트로 분리되어 있어 서로 영향을 받지 않는다
  • 여러 개의 뷰를 만들 수 있으므로 하나의 모델에 대해 여러 개의 뷰를 필요로 하는 대화형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기타 패턴

마스터 - 슬레이브 패턴 : 마스터 컴포넌트에서 슬레이브 컴포넌트로 작업을 분할한 후 슬레이브 컴포넌트에서 처리된 결과물을 다시 돌려받는 방식, 마스터 커포넌트가 모든 작업의 주체, 슬레이브 컴포넌트는 마스터의 지시에 따라 작업을 수행하고 결과를 반환한다, 장애 허용 시스템과 병렬 컴퓨팅 시스템에서 주로 활용

 

브로커 패턴 :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와 특성을 브로커 컴포넌트에 요청하면 브로커 컴포넌트가 요청에 맞는 컴포넌트와 사용자를 연결해준다, 원격 서비스 호출에 응답하는 컴포넌트들이 여러 개 있을 때 적합한 패턴, 분산 환경 시스템에서 주로 활용

 

피어 - 투 - 피어 - 패턴 : 피어를 하나의 컴포넌트로 간주, 각 피어는 서비스를 호출하는 클라이언트가 될 수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가 될 수도 있는 패턴이다, 전형적인 멀티스레딩 방식을 사용한다

 

이벤트 - 버스 패턴 : 소스가 특정 채널에 이벤트 메시지를 발행하면, 해당 채널을 구독한 리스너들이 메세지를 받아 이벤트를 처리하는 방식

 

블랙보드 패턴 : 모든 컴포넌트들이 공유 데이터 저장소와 블랙보드 컴포넌트에 접근이 가능한 형태, 검색을 통해 블랙보드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찾을 수 있다, 해결책이 명확하지 않은 문제 해결에 유용, 음성인식, 차량 식별, 신호 해석 등에 주로 활용

 

인터프리터 패턴 : 프로그램 코드의 각 라인을 수행하는 방법을 지정하고, 기호마다 클래스를 갖도록 구성, 특정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 코드를 해석하는 컴포넌트를 설계할 때 사용

 

2021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도서를 학습하고 정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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