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더링이란
표현, 묘사
컴퓨터 안에 디지털 정보로 저장되어있는 가상의 세계를 컴퓨터 그래픽스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눈으로 볼 수 있는 형태로 디스플레이에 표현해 주는 과정
2차원 또는 3차원 장면을 바탕으로 컴퓨터를 이용해 사진이나 영상을 만들어내는 과정 또는 그러한 기법
- 투영
- 클리핑
- 은명처리
- 셰이딩
- 매핑
래스터 그래픽스
이미지 일반적으로 직사각형 격자의 화소, 색의 점을 모니터, 종이 등의 매체에 표시하는 자료구조
래스터화(Rasterization)
최근 컴퓨터 그래픽스에서는 3차원 모델을 여러개의 삼각형으로 표현하는것을 선호한다.
래스터화 : 삼각형을 화면 위로 투영시킨다 -> 삼각형 안의 모든 픽셀의 색을 결정한다 -> 이 과정을 모든 삼각형에 대해 따로 진행한다.
그런 색을 결정할 때 사용하는 기술 : 쉐이딩
쉐이딩 기술 : 퐁쉐이딩, 물리기반 렌더링, 텍스처링
장점 : 여러 삼각형들을 독립적으로 그리기 때문에 빠르다
단점 : 여러 물체들의 상호작용을 고려하기가 어렵다. 사실적인 영상을 얻기 위해서는 추가 작업이 필요하다
광추적 기법(Raytracing)
역방향 광추적
눈으로 볼 수 있는 빛을 추적하는 기술
장점 : 광선을 추적할 수 있어 빛이 물체를 통해 반사되거나, 굴절되거나, 투명한 제질을 모두 시뮬레이션 하여 렌더링 할 수 있다. 그림자를 처리할 수 있다
단점 : 연산량이 많다, 반사광, 간접광등을 모두 추적할 수 없다.
눈으로 부터 역방향 광을 쏴주고 그 광선이 물체와 부딪히면 그 물체의 한 점과 조명이 얼마나 가깝고, 먼지, 각도는 어떤지에 따라 쉐이딩을 준다.
전역조명
복사측정술(Radiometry, Radiosity)
단점 : 느리다
포톤 매핑(Photon Mapping)
장점 : 놓치는 빛이 적어진다. 간접광이 자연스럽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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